티스토리 뷰

목차



    많은 직장인들이 원하는 퇴직, 퇴직할 때 받는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은 내 평균임금과 지급률만 안다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급률은 근속연수를 말하며 평균임금은 일반적으로 퇴직 전 3개월 임금의 평균을 말합니다.

     

    퇴직금 = 평균임금 × 지급률(근무한 연수)

     

    이때 평균임금은 세전급여를 적용해야 합니다.

     

     

     

     

     

     

    평균임금

     

    내가 평균적으로 받는 월급. 평균임금은 퇴사 전 3개월 임금으로 만약 퇴사 전 근무시간 외 야근이 잦았다면 평균임금이 오르게 됩니다. 단, 이를 악용하는 사례가 있어 고의적으로 회사 동의 없이 시키지 않은 시간 외 수당은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퇴직금 계산 방법

     

    ◆ 예시

     

     

    기존 200만 원의 급여를 받았지만. 퇴사 전 3개월 동안 행사와 다양한 업무로 야근을 했고, 야근 수당 포함 300만 원의 급여를 지급받았을 경우 퇴직금은 300만 원 × 6년 = 1,800만 원이 됩니다.  평균임금 200만 원일 때 퇴직금 금액과 비교하면 600만 원이나 퇴직금이 늘어나게 됩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

     

    상여금이 있을 경우 퇴직금

     

    회사를 다니며 급여 외에 상여금, 성과급, 연차수당 등을 받게 되는데 그중 상여금이나 연차수당은 1년에 받는 금액을 나눈 뒤 3개월분을 평균임금에 포함하여 퇴직금 계산 후 지급해 줍니다.

     

    이는 상여금 외에 회사에서 평균임금으로 인정하는 1년에 나누어 지급받는 모든 수당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연차수당 역시 1년 기간의 것을 매년 말에 지급받는 것이기 때문에 3개월 동안의 연차수당을 산정 후 퇴직금 계산에 적용합니다.

     

     

     

     

     

     

    지금까지 퇴직금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퇴직금은 우리가 일한 것에 대해 받아야 하는 당연한 권리이므로 위의 계산방법을 알아두어 현명하게 퇴직금을 챙기게 되길 바랍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퇴직금 계산 방법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 계산 방법퇴직금 계산 방법퇴직금 계산 방법